본문 바로가기

育兒-育我일기/뱃속부터 육아 시작

[임신 7주] 임신확인증 / 고운맘카드(국민행복카드) 신청

우리나라는 모든 임산부에게 임신-출산비 지원 혜택을 주고있다.

나 역시 임신전에는 이런 제도가 있는 줄도 모르고 살았지만 임산부가 되고보니 먹이를 찾아 산기슭을 헤매는 하이에나처럼 

또 다른 혜택이 없을지 눈에 쌍심지를 켜고 서치, 수집중이다.

 

# 임신 확인증

임신-출산비 지원 혜택을 받으려면 우선 '임신 확인증'을 발급 받아야한다.

'임신 확인증'은 진료를 받은 해당 산부인과에서 발급해 주는데 임신 6주 이후, 태아의 크기로 분만 예정일이 계산이 가능할 때 발급이 가능하다.

임신 6주 이전, 분만 예정일이 계산되지 않는 상태는 태아가 아닌 수정란으로 보기 때문에 발급이 불가하다.

 

# 고운맘 카드 (국민 행복 카드)

고운맘 카드로 잘 알려져 있지만 지금은 국민 행복 카드라고 한다.

하지만 두 개의 키워드 모두 검색이 잘 되고 통용되고 있으니 편한대로 부르면 될 듯 하다.

지원 금액 : 태아 1명당 50만원 (다태아 일 경우 70만원)

사용 기간 : 발급 후~ 분만 예정일 60일 이후까지

발급 기관 : 국민은행, 신한은행, 농협, 국민건강보험공단, 카드사(BC, 삼성, 롯데카드) 

카드 종류 : 신용 / 체크 카드

신청 방법 : 은행 직접 방문, 인터넷 신청(신용카드 신청 방법과 동일), 산부인과 내 별도 신청 부스가 있기도 함

    (인터넷 카드 신청의 경우 본인의 주민번호로 임산부 등록이 이미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종이로 된 '임신 확인증'이 없어도 되고 은행 등의 기관을 직접 방문할 경우는 종이로 된 '임신 확인증'을 지참해야 함)

 

+ 덧

카드사별로 임신 축하 선물, 카드 혜택(육아 용품 할인, 교육비 할인,  어린이 테마파크 할인 등)이 상이 하므로

이왕 만드는 카드라면 임신 축하 선물을 주는 카드나 출산 이후에도 할인이 유용한 카드로 발급받으면 좋을 듯 하다.

 

포털 사이트에서 '고운맘 카드'를 직접 검색해도 되고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해당 정보가 상세히 나오니

손가락만 부지런히 움직인다면 50만원 이외에도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근데, 웃긴건 나는 50만원이외에 아무런 혜택도 못받았다. (; ㅅ ;)

고운맘 카드를  발급을 받고 나서야 임신 축하 선물 등이 있는 다른 카드 혜택을 알게되었기 때문.

이 글을 읽는 다른 산모님들이라도 꼭 받으시라고 주절주절 써보았다.


이 글이 도움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겠어요? ^^

공감은 그인 하지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