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야매 스터디

다세대·다가구, 그냥 똑같은 빌라 아니에요?

"네, 아닙니다 다세대와 다가구는 엄연히 달라요"

지나가다 몇 번 들어봤겠지만 특별히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냥 똑같은 빌라 아니에요?"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뭘 모르던 시절엔 그랬더랬다. "그냥 빌라지, 뭐 다른가 쩝"


이번 스터디에서는 다세다와 다가구에 대해 알아두자. 


# 용어 의미

▶다세대

건물 내 각 호수마다 개별등기가 가능하기때문에 각 호수별 소유주가 다르다.

여러명이 소유할 수 있는 공동 주택의 개념.

▶다가구

건물 내 각 호수마다 개별등기가 불가능하고 1명이 건물 전체의 소유주이다.

1명이 소유하는 단독 주택의 개념.


다세대와 다가구의 가장 큰 차이는 소유주가 여러명이냐 1명이냐의 차이이고, 이에 따른 여러가지 차이점은 다음의 표를 보면 정리가 빠르다.

만약, 다세대 또는 다가구의 세입자로 들어가게되어 전입 신고를 할 경우, 

다세대는 주소의 마지막 호수까지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다가구는 지번까지만 기재하면 된다.

주택임대차보호법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다세대는 '꼭 호수까지 정확히 기재'를 기억해두자.


여기서 퀴즈!

tvN 드라마 식샤를 합시다2에서 주인공들이 살았던 주택은 다세대일까? 다가구일까?

정답은 다가구이다. 

주택 주인이였던 황석정이 각 가구마다 수도세, 관리비를 걷으러 다녔기 때문이다.

다가구의 경우 단독 주택에 속하므로 수도 계량을 비롯 여러 관리비가 통합되어 부과되는데 이를 세입자들이 n분의 1을 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다세대는 아파트와 동일하게 각 세대별로 각 부처에서 고지서가 날라온다.

<출처> tvN 식샤를 합시다2 http://program.interest.me/tvn/eat2?Main


친절한 언니가 알려주는 부동산 야매 스터디 | 단미♬


이 글이 도움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겠어요? ^^

공감은 그인 하지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