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야매 스터디

아파트 세대수, 그게 그렇게 중요한가요?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세대수가 많을 수록 혜택이 더 많다고 알아두면 될 듯 해요"

아파트를 구하고자 할 때, 아파트 브랜드, 평형, 주변 환경, 교통 등등 여러가지 기준에 의해 보게되는데 그 중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중에 하나가 세대수 일 것이다.

세대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혜택을 보는 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공동 관리비 (일반 관리비)

공동 관리비(일반 관리비)의 경우 세대가 n분의 1을 하기때문에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가 조금 더 이득이다.

물론 평형에 비례하여 내야하므로 모든 세대가 똑같은 금액을 내지는 않는다.

▶진입도로

세대수에 따라 진입도로의 폭도 넓어야하는 규정이 있다. 따라서 세대수가 많을 수록 진입도로의 폭도 넓어진다.

▶보육시설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30인 이상의 영유아를 보육할 수 있는 시설 규모를 갖춰야 한다.

(단, 아파트로부터 300m 이내에 보육 시설이 있는 경우 예외)

▶주민운동시설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500세대를 넘는 200세대마다 150㎡를 더한 면적 이상의 운동장을 설치해야 한다.

▶문고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기준에 적합한 문고를 설치해야 한다.

▶어린이 놀이터

5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어린이 놀이터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휴게시설

500세대 이하의 아파트는 1개소 이상의 휴게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500세대마다 1개소 추가)

▶관리사무소

5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1개소 이상의 관리사무소를 갖추어야 한다.


주택, 빌라보다 아파트가 무조건 좋은 집이라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확실히 살기 편한 것은 사실이다. 관리비, 근린시설, 휴게시설 등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파트 세대수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50세대 이하의 아파트는 더욱 꼼꼼히 많은 것을 따져보시기 바란다. 

50세대 이하의 아파트는 시설면에서 부족한 점이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친절한 언니가 알려주는 부동산 야매 스터디 | 단미

이 글이 도움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시겠어요? ^^

공감은 그인 하지않아도 누를 수 있어요